악마의 발톱 효능 및 활용법 소개합니다.
이름부터가 무시무시한 이 악마의 발톱이라는 식물은 아프리카 남부 보츠나와, 나미비아 칼라하리 사막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 식물의 이름이 사자살인자, 사자를 죽이는 식물이라는 식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사자가 잘못해 이것을 입에 넣으면 그 가지들이 입을 틀어막아 먹이를 먹지못해 굶어죽는다는 뜻에서 붙은 이름이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아프리카선주민들이 약재로 사용했던 식물입니다.
땅을 기듯 가지를 뻗어 핑크나 밝은 보라색 꽃을 피웁니다.
악마의 발톱 효능 및 효과
칼라하리사막에 사는 원주민은 오랜시간에 걸쳐 소화기계 질병부터 전염병까지 폭넓은 병과 상처의 치료약, 약초로 이용해 왔다고 합니다.
추출액은 뼈관절염이나 변형된 만성관절류머티즘, 심장병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현재로 알약으로 처방될 정도입니다.
염증억제효과
류마티스나 관절염 통증과 염증을 경감시키는 민간약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악마의 발톱 이리도이드배당체 효과로 염증이 억제되고 통증을 경감시킨다고 합니다.
악마의 발톱 추출물인 Harpagoside성분은 하루에 50~100mg을 섭취하면 등 통증경감에도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변형성 관절염에는 Harpagoside을 60g을 함유한 악마의 발톱 섭취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장 크게 효과적인 것은 염증억제이며 이 외에도 당뇨병, 간과 방광질환, 숙취와 복통, 위장 및 장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정상혈압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두통 등에의 증상완화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슴앓이, 생리불순, 신진대사질환, 노화방지, 신장염, 요통, 피부질환 등에도 효과적이라 하니 40대 이후의 퇴행성 관절염 등으로 고생 중인 중년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리노이드배당체의 Harpagoside라는 성분은 소염진통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플라보노이드, 계피산, 다당류 등의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쓴맛성분으로 소화가 촉진되어 옛날부터 소염진통작용 이외에도 소화불량과 식욕부진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악마의 발톱 활용법
허브나 생약을 에탄올에 담궈 만들어진 액상 약제로 이용하거나 허브티로 마시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위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질 수 있어 위산분비가 적은 식사와 식사사이의 시간대에 마시는 편이 좋습니다.
악마의 발톱 섭취시 주의점
적절한 양을 섭취한다면 거의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과도 있어 임신중, 수유중인 경우는 섭취를 삼가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의 경우도 섭취를 삼가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악마의 발톱 효능 및 활용법 그리고 주의점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