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완산 약산도 삼지구엽초, 음양곽은 어떤 약초일까요?

by 후와링 2019. 4. 10.

완산 약산도 삼지구엽초, 음양곽은 어떤 약초일까요?  줄기가 셋으로 갈라지고 다시 그 끝에서 셋으로 갈라져 9장의 잎을 가지게 된다해서 이름지어진 삼지구엽초, 음양곽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합니다. 

약산도삼지구절초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전남의 완산 약산도 삼지구엽초 라는 이름이 유명합니다. 원래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동북부 지역에 분포하는 약초입니다. 5월에 꽃이 피는데 지름은 10~12cm, 노란색을 띤 흰색이며 4장의 꽃잎에 긴 꿀주머니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이 식물을 음양곽이라는 이름으로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남 완도에서 들어가는 완산 약산도는 조약도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약이라는 한자가 바로 藥입니다. 그만큼 약이 되는 풀들이 많은 곳으로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삼지구엽초 이며 이외에도 129여종의 약초가 자생하고 있습니다. 

야생도라지, 상출, 더덕, 하수오, 구절초, 노루발 등등 다 말할 수 없을 만큼의 약초들이 널려 있는 섬입니다. 그리고 이런 약초들을 뜯어먹고 있는 방목된 흑염소가 또 유명합니다.  특히 이 흑염소는 약초를 먹고 자라 혓바닥이 까만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다리가 놓여져 약산대교를 이용해 차를 타고 바로 갈 수 있어 좀 더 가까워진 곳입니다. 

약산도삼지구절초

이 완산 약산도 삼지구엽초 과연 효능이 있길래 유명해지고 조선시대에는 궁에 진상까지 되었을까요? 



이 약초는 이카린, 마그노플로린 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성호르몬분비촉진 효과가 있습니다. 음양곽이라는 이름이 생긴 자체도 옛날 중국의 어느 지방에서 양이 하루에 백번이나 교미를 하고 이 약초를 먹고 다시 암놈을 찾아 다녔다는 설화에서 붙은 이름입니다. 즉 음탕한 양을 흥분시킨다는 뜻으로 붙은 이름이 음양이며 곽이라는 한자는 콩잎을 말합니다. 

약산도삼지구절초

자양 강장, 강정 효능이 뛰어나므로 남성 정력강화에 좋습니다. 또한 정력강화뿐만 아니라 남성질환인 전립선 관련 질환의 예방과 요로결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자양강장 등이 남성에게만 해당되는 말이 아니므로 물론 여성건강에도 도움이 되어 여성특유의 질병인 불임, 생리불순, 자궁관련의 부인병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혈액순환개선, 말초혈관확대 등의 혈관건강을 도와 고혈압 등의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삼지구엽초 복용방법은 차 또는 술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리터 정도의 물에 15~20g 정도를 넣고 끓인 후 약불로 30분 정도 더 달여서 음용하면 됩니다. 더 진하게 우려서 약으로 드실 경우는 물의 양을 반 이상으로 줄때까지 약불로 우려서 드실 수 있습니다.  녹차처럼 그때그때 우려서 드실 경우는 끓인 물을 넣어 약 5~10분 정도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약술로 하실 경우는 음양곽 20g에 담금주 2리터를 넣어 100일 정도 숙성시킨 후 드실 수 있습니다. 


댓글